위키위키

(위키에서 넘어옴)

개요

하와이어"빨리빨리"라는 뜻을 가진 단어로, 보통 편집 권한이 개방되어있는 웹 사이트를 말합니다. 보통 줄임말인 "위키"라고 많이 부릅니다.
지금 여러분이 보고 있는 이 사이트도 위키위키 시스템을 사용한 위키 사이트입니다.

상세

역사

위키 시스템의 창시자 워드 커닝햄

1995년 처음 공개되어 원래 프로그래머들이 자유롭게 지식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공간으로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다 2001년, 위키백과가 생긴 뒤 대중화되어 프로그래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편집인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키백과의 영향으로 모든 "위키"는 무조건 "누구나 편집이 가능한 인터넷 백과사전"이라는 이미지가 입혀져 있는데, 모든 "위키위키"가 "백과사전"인 것은 아닙니다. 아주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으며, 개인이 소유하고 자신만 편집이 가능한 개인위키 등도 있습니다.

장단점

장점

빠르게 정보의 갱신이 가능하다
최근에 일어난 사건이나 밝혀진 지 얼마 되지 않은 사실, 신조어 등의 정보는 백과사전보다 더 신속하게 기록되고, 더 빠르게 자료를 모을 수가 있습니다.
개별 문서의 생명력도 오래 유지된다
개인이 작성한 글은 그 작성자가 관심이 끊어지면 더는 갱신도 수정도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번 작성된 글의 수명은 매우 짧은 경우가 많은데요, 위키위키 시스템에서는 다른 사용자가 내용을 추가하고 바로잡아줄 수 있습니다. 하이퍼링크로 연결되기 때문에 접근하기도 쉽습니다.
문제가 있으면 바꿀 수 있다
보통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정보를 얻는 방법은 포털사이트의 "검색"을 이용하는 것인데, 이 경우 블로그 글이나 SNS, 네이버 지식인 등이 많이 노출됩니다.
이 글들이 작성된 시기가 다 다르기 때문에 변하여버린 정보는 구분하기가 힘들고, 이전에 작성된 글은 찾기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등에서 고의로 잘못된 정보를 넣거나, 광고하는 곳도 많아 문제가 되는데요, "위키위키"시스템을 적용한 곳은 문제가 되는 부분을 보고 있는 여러분이 직접 변경하기만 하면 되는 문제이며, 여러 명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다양한 경험들이 들어가기 때문에 더욱 많고 공감이 가는 내용을 읽을 수 있습니다.

단점

믿을 수 있는가?
누구나 수정할 수 있다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일단 의도적으로 이상한 내용을 넣거나 내용을 지우는 반달리즘적 행위를 피하기가 힘들고,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들어갈 수도 있기 때문에 신빙성이 없다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 때문에 관리자를 모집하거나 아예 외부인의 편집을 막아버리기도 합니다.
한계
진입 장벽이 낮고, 누구나 수정이 가능하다는 것이 목표이지만, 문법 적용과 작성이라는 체계가 무언가를 적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깊은 부담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활성화되지 않았습니다.

종류

엔진


위키위키를 구동시키는 엔진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등이 있으며, 우리 위키는 미디어위키 엔진에 더 시드 엔진의 나무마크 문법을 일부 지원하고 있습니다.

목록

우리나라의 위키 목록
한국어 위키의 분류
위키미디어 재단 산하 위키엔하계 위키·범 엔하계 위키
유머위키하위문화·오덕 계층 위키중소형 위키

위의 표를 클릭하시면 해당 분야의 위키들이 나옵니다.

다른나라의 위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