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개요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의 공용어를 뜻합니다. 한글로 표기합니다. 서울말(표준어)이 표준이며, 한국어 화자는 약 1억 5천만명 정도로 추산하고있습니다. 북한의 공용어인 문화어(조선어)를 뜻할 때도 있습니다. 주어-목적어-동사(SOV) 어순으로 문장이 구성되며, 후치사(조사, 토씨)로 단어가 문장에서 하는 역할을 나타내는 교착어입니다.

관계

일반적으로 다른 언어와 친족 관계가 없는 고립어라고 말합니다. 가끔 제주도 방언을 다른 언어로 보는 시각에서는 제주어와 함께 한국어족에 속하는 언어 중 하나로 보기도 하며, 알타이어족 언어라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습니다.

방언

하위 문단은 그 지역 이용자가 편집하여 양이 증가할경우 개별문서로 분리해주시길 간곡히 바랍니다.

강원도 사투리 (영동,영서방언)

강원도와 경북 울진, 함경남도 일부에서 사용합니다. 영서방언은 경기도방언과 거의 차이가 없으며, 영동방언은 특색이 있습니다.
강원 북부지방은 억양이 그리 강하지않으며, 실향민분들이 정착한 곳은 북쪽 억양을 가지고 계신분도 있다고합니다. 경북 사투리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사실상 현재 젊은층은 사용하지않을뿐더러 경기도 억양과 별로 차이가 없어 크게 부각되지는 않습니다.

충청도 사투리 (충청 방언)

충청도 일대에서 사용하는 방언입니다. 매체에서 다뤄지는 모습과는 다르게 이 지방에서만 사용하는 단어가 많다는것만 빼면 표준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옛 서울 사투리가 섞여있는것도 많다고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다른 위키의 문서를 참고하시는것이 더 좋습니다. 죄송합니다.

전라도 사투리 (서남 방언)

내용 보강을 바랍니다.

이북 사투리

내용 보강을 바랍니다.

제주어

내용 보강을 바랍니다.